회원가입 로그인
오송종합사회복지관 네이버 해피빈 오송종합사회복지관 페이스북

사진자료실

[기타]전통놀이 '쌍육놀이'를 알아보아요 2

작성자 관리자 등록 2021.03.19 조회 211
  • 첨부파일이 없습니다.

지역주민과 함께하는 주말공동놀이모임에서준비한 '쌍육놀이'

전통놀이 '쌍육놀이'를 알아보아요 2탄! 놀이방법 알기 시작하겠습니다!



 

1-1.흑팀, 백팀으로 팀을 나눈 후 놀이판에 표시된대로 말을 배치합니다. 흑팀은 ‘흑’이 쓰여져 있는 곳을 기준으로 앉고 백팀은 ‘백’이 쓰여져 있는 곳을 기준으로 앉습니다.
 

1-2.앉은 자리를 기준으로 백팀은 왼쪽이 ‘집’이고, 흑팀은 오른쪽이 ‘집’입니다.

 


 

2-1. 놀이판에 흩어져 있는 말들을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이동시켜 ‘집’으로 이동시킨 후 다시 주사위를 던져 모두 빼내면 승리하는 놀이입니다.
 

2-2. 백팀은 시계방향으로 말이 이동 가능하고 흑팀은 반시계 방향으로 말이 이동 가능합니다.

 


 

3-1.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만큼 말을 ‘한개’ 또는 ‘두개’ 움직일 수 있습니다.
 

3-2. 한 칸에 놓을 수 있는 말은 최대 5개까지이며, 상대편 말이 2개 이상 있다면 그 칸에는 내 말을 놓을 수 없습니다.
 

3-3. 만약 상대편 말이 ‘1개’만 있는 칸에 내 말이 도착한다면, 상대편 말을 잡을 수 있고 한 번 더 주사위를 던질 수 있습니다.(게시글 아래에 자세한 설명이 있어요!)
 




 

4-1. 주사위 두 개가 같은 숫자가 나온다면, 두 개의 말을 동시에 이동하거나 하나의 말을 합친 숫자만큼 이동합니다.
 

4-2. 두 개가 동시에 이동하면 그만큼 잡힐 염려가 없습니다.

 


 

5-1. 일단 내 집으로 말이 모두 들어가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으며 밖으로만 빼는 것이 가능합니다.
 

5-2. 말이 내 집으로 들어갈 때에는 한 칸에 여러 개를 한 번에 놓는 것보다 골고루 분산시켜야 뺄 때 빨리 뺄 수 있습니다.

 


 

6-1. 집으로 이동이 모두 끝난 팀부터 다시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만큼 말을 밖으로 빼내어 모두 다 빼낸 팀이 승리합니다.
 

6-2. 말을 골고루 분산시켜 내 집에 넣었다면, 그만큼 빨리 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.

 

 

이상 놀이방법 소개를 마치겠습니다! 오늘 알려드린 '참쌍육' 놀이 외에 좀 더 쉬운 '여기쌍육' 놀이도 있습니다. 나중에 기회가 되면 '여기쌍육' 놀이 방법도 올리겠습니다^^ 감사합니다~놀이방법을 소개한 유튜브 영상도 있어 링크를 올려드리겠습니다!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h55197ODqT0&t=231s


(추가!)
* 잡힌 놀이말 규칙!
 1. 말이 잡힌 팀은 잡힌 말을 놀이판 밖으로 빼냅니다. 그 말을 구출하기 전까지 다른 말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.
 
 2. 잡힌 말을 꺼내는 방법은 주사위를 두 개 던져 나온 숫자만큼 상대편 '집'숫자 칸에 두는 것입니다.
 
 3. 예를 들어 흑팀이 놀이말이 잡혀 주사위 두 개를 던졌는데 3과 6이 나왔다면 백팀 '집'에 3또는 6이 쓰여져 있는 칸을 선택하여 두는 것으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.
 
 4. 만약 나온 숫자 칸에 상대편 말이 두 개 이상 있어 나올 수 없다면 다른 숫자가 나올 때 까지 차례를 넘긴 후 계속해서 던져야 합니다.

 5. 만약 상대편 '집' 모든 숫자칸에 상대편 말이 두 개 이상 있어 둘 곳이 없어진다면 상대편이 모든 말을 집으로 들인 후 다시 빼내어 여유공간이 생기기 전까지 빼낸 말을 살릴 수 없습니다.

6. 서로가 말을 잡기 바쁘다면 놀이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아이들은 서로 협의 하에 말을 잡을 수 있어도 잡지 않고 게임을 하게 됩니다. 놀이를 통해 협의의 개념을 알게 됩니다.









 

이전 전통놀이 '쌍육놀이'를 알아보아요 1
다음 (주)공생 수저세트 후원
To Top